• facebook
  • twitter
  • blog
  • youtube
"서로가 서로를 물들여가는 교육기부,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됩니다"

[대한민국 대학생 교육기부단 장진혁 단장]

80b634d3d79cf6a67807ffcf8ed3b118_1500848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대학생 교육기부단입니다.

대한민국 대학생 교육기부단은 대학생 교육기부 문화의 확산과 활성화를 목표로 교육기부 일선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전국적인 대학생 자치단체입니다. 함성소리, 알락달락, 쏙쏙캠프, 돌봄교실 봉사단, 자유학기제 봉사단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교육기부 실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더불어 '대..여', '프러독스 언어원', '해피스쿨' 등 대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새롭게 기획하고, 운영하는 일들을 수행하고 있기도 하고요. 새로운 교육기부자들을 위한 연수 자료나 행사를 준비하기도 하고, 다양한 교육기부 활동들을 알리는 홍보들도 진행하고 있지요. 이번 달부터 매 달 한 번씩, 대한민국 대학생 교육기부단의 생생하고 다채로운 교육기부 소식을 에듀드림을 통해 전달해 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대학생활 중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해 교육기부 활동들을 꾸준히 하고 있으면, 으레 듣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듣는 질문 두 가지를 추려보자면, ‘교육기부를 그렇게 열심히, 왜 하는거야?’가 첫 번째이고, ‘그걸 왜 그렇게까지 해야 하는거야?’가 두 번째 질문인 것 같아요. 사실 이런 질문들을 들을 때 마다, 깊은 고민에 빠지곤 합니다. 굳이 생각하고 있지 않았던, 내면 깊숙이 묻어둔 현실이 들춰지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죠. 그럴 때마다, 교육기부 활동 자체로 너무나 좋고, 활동하는 순간들이 재미있기 때문이라는 대답으로 넘어가곤 합니다.

2011년부터 근 6년 가까이, 특수학교에서 자폐를 가진 친구들을 대상으로 교육기부 활동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발달장애를 가진 친구들의 사회적 자립을 돕는 사회성 교육이 주를 이루었죠. 매일 아침, 이제 막 등교를 한 친구들에게는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정한 규칙들이 있었습니다. 가장 먼저 선생님께 인사를 한 후, 책가방을 본인의 자리에 걸어둬야 하고요, 외투를 벗어 교실 뒷편에 있는 옷걸이에 걸어둬야 합니다. 본인이 신고 온 신발을 실내화로 갈아 신은 뒤, 신발주머니에 신고 온 신발을 넣고 마찬가지로 교실 뒷편에 정리를 해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방에서 알림장을 꺼내 담임선생님께 전달을 하고, 본인의 자리에 앉는 일이죠.

 

모두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학교에서 벌어지는 일상적인 행동들이 우리 특수학교의 친구들에게는 익숙해지기까지 퍽 쉽지 않은 작업들입니다. 당시 보조로 담당했던 초등학교 3학년 친구들에게 신발주머니를 정리하는 일을 알리는 것은, 서로에게 만만치 않은 시간들이었습니다. 때로는 신발주머니를 던지기도 하고, 신발을 꺼내 장난을 치기도 하고, 친구의 자리에 걸어놓기도 하죠. 그렇게 매일매일, 전쟁이라기엔 즐거운 몇 분간의 아침들이 쌓이고 쌓여 며칠의 시간이 되면, 생각지도 못한 감동들이 몰려올 때가 있습니다.

언제부턴가 지켜보고 있지 않아도 친구들 스스로 해내는 모습들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나의 모습이 낯설게 보이는 순간이 있습니다. 순간, 낯선 서로의 모습에 당황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은 모르는 나만의 이유로 감동하기도 하죠. 우리 반 친구가, 스스로, 신발주머니를 정리하는 모습에 이상하리만큼 감동을 받곤 합니다. 학생이 등교해서 신발주머니를 정리하는 일은 어찌 보면 그리 중요하지도, 큰일도 아닙니다. 함께 한 시간들 속에서 우리 반 친구가 스스로 해낼 수 있게 된 시간들과, 그 사건에 대해 바라보는 일반적인 시선 사이에서 제가 받은 감동에 저도 모르게 실소가 나올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기부란 그런 것 같아요. 서로가 함께하며, 서로를 서서히 물들여갈 수 있는…. 물론, 긍정적인 방향으로.

우리가 꿈꾸는 교육기부가,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됩니다.’

 

대한민국 대학생 교육기부단이 공식 표어로 삼고 있는 문구입니다. 저 짧은 한마디에 교육기부에 대한 다양한 의미들이 담겨있다고 생각해요. 저희가 말하는 세상을 바꾸는 힘, 사회 변혁이나 격동의 시기 같은 거창한 변화를 말하는 것은 분명 아닙니다.

지구에 70억 명의 사람이 살고 있다면, 이 세상에는 70억 개의 우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간직한, 자신만의 세상이 있는 것이죠. 교육기부는 너와 나의 세상이 만나, 서로의 우주가 커지고, 이를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육기부를 통한 만남으로 서로가 서로를 좋은 방향으로 물들여간다면, 세상은 조금이라도 더 따뜻해지지 않을까요?

교육기부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가치를 믿는, 대한민국 대학생 교육기부단입니다. 세상을 바꾸는 대한민국 대학생 교육기부단의 다양한 교육기부 이야기, 앞으로도 생생히 전달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80b634d3d79cf6a67807ffcf8ed3b118_1500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