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cebook
  • twitter
  • blog
  • youtube
조금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게 된 계기, ‘교육기부’

대교단 10기 권소정(건국대 중어중문 3학년)

aea1a1661b9f346b6af54d3c237c5735_1503634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대학생 교육기부단 네트워크사업부 10기 권소정입니다. 오늘은 제가 한 학기 동안 함께한 네트워크 사업부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네트워크사업부는 중앙사무국의 핵심부서로 대교단의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또 진행해 나가는 부서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 기업, 단체, 비영리기관과의 미팅을 통해 MOU를 체결하고, 교육기부가 필요한 곳에 대학생들을 매칭하거나 자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합니다.

 

저희가 기획한 프로그램으로는 대표적으로 대학생 세계시민교육은 여기서프러독스 언어원이 있습니다. 2016년부터 월드비전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대학생 세계시민교육은 여기서’, 일명 대세여는 대학생들이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세계시민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통해 세계시민으로서의 마음가짐, 자질 등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 하반기부터는 서대문구청과 함께 언어 멘토링 프로그램인 프러독스 언어원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소외계층의 아이들에게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등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없는 제2외국어의 학습기회를 제공해주기 위하여 기획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역할 이외에도 사전연수회, 성과발표회 등 대교단의 오프라인 행사에서 자체적으로 기획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홍보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위한 아이디어를 나누기도 합니다. 네사부는 번뜩이는 본인만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부서입니다. 교육기부 사업의 계획서 작성에서부터 외부단체와의 컨택, 미팅, 그리고 여러 행사의 운영, 관리를 하면서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고 부원들 간의 끈끈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한 학기동안 네트워크사업부 부원들과 함께 여러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정말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부원들 모두 각자의 바쁜 일정 속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의 기획을 위해 열심히 머리를 맞대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는 모습이 참 멋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희 부서는 3개의 TF팀으로 나뉘어 3가지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는데 그 과정이 약간은 버겁기도 했고 가끔은 의견이 맞지 않는 순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맨땅에 헤딩하듯이 프로그램 기획부터 사업계획서 작성, 외부단체와의 컨택, 미팅 등을 하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한 학기 동안 다양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다음 학기에 더욱 성정한 자신으로서 더 좋은 프로그램을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사람들과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의견을 공유하며 나만의 세계에 갇혀 사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된 것 같아 매우 기쁩니다.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되는 교육기부를 가장 가까이서 해나가는 저희 네트워크사업부는 앞으로도 교육기부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번 하반기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프로그램인 프러독스 언어원의 경우 멘토, 멘티 선정과 오리엔테이션 진행을 마무리하고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곧 저희와 함께 하게 될 11기와 또 다른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할 것입니다. 네트워크사업부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여러 부원들이 함께 꾸려나가는 톡톡 튀고 밝은 중앙사무국의 대표 아이디어뱅크로서, 다양한 교육기부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가치를 믿는 부서입니다. 대한민국 대학생 교육기부단 중앙사무국 네트워크사업부의 교육기부 프로그램 기획, 운영이야기 앞으로도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aea1a1661b9f346b6af54d3c237c5735_1503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