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cebook
  • twitter
  • blog
  • youtube
“융복합 프로그램으로 창의인재 양성을 지원합니다”

f2ab0e52a19112cacfc7979929b86ad4_1505893 

안녕하십니까!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과학장의재단이 시행하는 2017년 경상권 체육·예술 교육기부 거점대학에 선정됨에 따라 2년 연속 교육기부 활동을 운영하게 된 대경대학교입니다.

 

대경대학교는 대구광역시 동쪽에 위치한 경산시에 위치하여 1,400여개의 기업체와 12개의 대학이 위치한 대학도시입니다. 경산시에는 대학 구성원이 13만 여명, 총 인구 25만 여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교육기부에 관한 능동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동아리 활동(체육·예술 동아리300)을 관련 기관 및 대학 등과 협업하여 진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경대학교는 창조적인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며 다름의 가치를 실현하자는 대학의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산학일체형 CO-OP프로그램 운영과 주문식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습니다. 또한 교육과 현장의 경계를 허무는 N2E(Needs, NCS, ExpUp) 맞춤형 교육모델를 탄생시키며 현재 40여개의 학과를 사회가 요구하고 국가가 인정한 현장실무교육장의 형태로 구축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 예술 공연에 많은 이력을 가지고 있는 대경대학교는 지역 언론 등을 통해 이미 많이 소개가 되었습니다. 연극영화과, 실용음악과, 모델과, 실용댄스과, 메이크업과 등은 학기별 졸업 작품 및 공연전을 지속적으로 기획하며 전공능력 향상과 함께 문화 예술 공연문화를 주도해 왔습니다. 이러한 대경대학교의 인프라는 학생들의 창의 인성 및 현장 체험교육을 지원하는 주요 통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f2ab0e52a19112cacfc7979929b86ad4_1505893 

 대경대학교는 2015년 교육기부 활성화 사업에 대한 교육부 발표 후 학생들의 의 실현을 돕고 행복교육 구현을 위해 진로체험,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탐색 활동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 기획 하였으며, 그 결과 2015년 예술교육 우수기관선정, 2016년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활성화 우수기관 선정으로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운영규정에 따른 교육기부 기관 인증을 완료한 대학으로 지역에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2017 경상권 체육·예술 교육기부 거점대학 사업의 운영을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체육·예술 분야 대학생 동아리 교육기부 추진으로 체육 및 예술분야 전공 대학생 동아리나 비전공자 대학생 교육기부자를 모집하여 교육기부를 필요로 하는 단위 학교와 연결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됩니다. 두 번째 찾아가는 진로탐색 프로그램 렉처 콘서트 운영으로 소외지역 청소년 대상 직업소개 및 진로탐색 콘서트를 진행하며,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들이 모두 참여해 체육·예술 교육의 중요성과 일반인의 이해도를 높여 공감대를 형성하는 좋은 계기로 만들 예정입니다. 세 번째는 지역 특화 자원 및 명사등과 연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대구FC, 삼성라이온즈 방문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스포츠 활동 활성화를 장려하며 진로체험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대구 미술관, 대구 오페라하우스 등 지역 특화자원을 찾아가는 직업 진로 체험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네 번째로 체육·예술 전문 개인 교육기부 자원 발굴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경대학교 교육기부 사업단에서 교육기부 인력풀을 형성하고 지역기관과 직접 매칭하여 교육기부자원 관리 및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교육청-단위학교-지역사회 체육·예술 협업 네트워크 구축업무를 통해 경상북도, 경상남도,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교육청 및 지역 교육지원청과 협업을 통한 원활한 교육기부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특히 2016 체육·예술 경상권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성과 및 환류내용을 바탕으로 대학생 동아리 교육기부 프로그램 선정을 진행하였으며, 단편적인 체험 학습 프로그램으로 종료되지 않고 방과 후 학교프로그램 및 수업에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축을 위하여 많이 고민했습니다. 또한 일률적인 단순 예술분야보다는 창의적인 인재양성에 부합하는 실용음악(K-)분야, 뮤지컬 연극을 통한 음악예술, 네일·메이크업을 통한 패션예술 등 융·복합 예술 프로그램 개발 및 확대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교육기부는 구성주의 교육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된다는 것입니다. 결국 사회적 학습의 측면을 고려할 때 학생들의 를 발산시키고 창의적인 인재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학생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기업·정부·학교·연구소)이 조성되어야 할 것입니다. 체육 예술 교육기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교육활동과 과정에 의미 있는 콘텐츠를 제공함에 따라 현 시대의 상황에 맞게 다양하게 재구성 될 수 있으며, 개개인 피교육자들의 필요와 요구에 맞게 내용이 변화 발전되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교육기부를 수혜자 측면에서만 하는 수직적 나눔이 아니라 수혜자와 기부자들의 전공역량능력 향상으로 이어지는 수평적 나눔이 되어 모두에게 상호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기존의 방식과 틀을 깨고 새로운 도전을 시도함에 따라 이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는 교육기부 문화의 정착과 거점 확대를 바라며 열심히 달려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f2ab0e52a19112cacfc7979929b86ad4_1505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