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cebook
  • twitter
  • blog
  • youtube
“교육기부자의 열정이 학생들 눈빛을 바꿔요”

경상권 교육기부센터 신온유 한동대 연구원

31697f83a3bebfcafb7e4dba575c1f5a_1510725 

한동대학교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경상권 교육기부 지역센터운영기관에 선정되어 20147월부터 경상권역(경남, 경북, 대구, 부산, 울산)의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동대학교 경상권 교육기부센터는 지난 3년간 모집한 교육기부 자원과 더불어 올해에도 교육기부라는 순수한 뜻에 동참해 줄 새로운 기관 및 개인교육기부자를 만나 경상권역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5개의 기관과 24명의 개인교육기부자가 이 걸음에 함께 참여해 주기로 하였고, 그 결과 현재까지 총 114회에 걸쳐 경상권역의 8000여 명 학생들이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이수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운영하게 된 교육기부 모델학교 5개교(포항 신흥중학교, 울산 외솔중학교, 영양여자중학교, 김해 활천중학교, 대구 송일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모델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욕구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예체능, 4차 산업혁명 관련 체험 등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을 매칭하였습니다. 현재까지 신흥중 11차시, 외솔중 5차시, 송일초 6차시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진로탐색에 대한 학생들의 욕구가 최대한 충족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31697f83a3bebfcafb7e4dba575c1f5a_1510725
 

 그 중에서도 교육기부 사각지대 모델학교로 운영하고 있는 영양여자중학교를 잠시 소개하고자 합니다. 경상북도 영양은 경상권역에서 중학교 학생 수가 가장 적은 지역 중의 한 곳으로, 영양 내에서 교육기부 자원을 찾기가 힘들어서, 타 지역으로 나가거나, 타 지역의 자원을 가져와야 하는 상황입니다. 저희 경상권 교육기부센터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체험 및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영양여자중학교에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의 게임과 도박 구별하기’, 한국마사회에서 말과 함께하는 오감체험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마음 속의 말’,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의 우리와 함께 만들어 나갈 방사SUN(Safe-Useful-Nice) 이야기’,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호텔관광경영학부의 전공체험 프로그램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김광원 전직 프로농구 선수를 초청하고, 3D프린터 제작회사인 나인랩스의 나만의 상상력을 펼치는 3D 프린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교육기부 현장은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개인 및 기관 교육기부자들과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 자라온 학생들이 함께 만나는 자리입니다. 교육기부 관련 업무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을 뽑는다면 학생들을 향한 따뜻한 열정을 가진 교육기부자가 학생들과 만날 때, 그리고 그 진심이 학생들에게도 전달되어 진로나 가치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때입니다. 교육기부 프로그램이 끝나고 나면 조금 더 반짝여 있는 학생들의 눈망울과 정성스럽게 작성한 설문지를 살펴볼 때면 기관 및 개인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가며 진행했던 교육기부 활동이 얼마나 가치 있고 귀한 일인지 실감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교육기부의 가치를 알아보시고 개인 및 기관의 자원을 학교 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경상권교육기부센터는 앞으로도 경상권의 풍부한 자원을 기반으로, 우리 본연의 특성을 살린 교육기부를 이루어 나가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경상권교육기부센터를 통해서 교육기부를 수혜 받은 학생들이 진지하게 자신의 삶과 꿈에 대해 마음껏 고민하길 바랍니다. 경상권교육기부센터는 교육기부를 통한 아름다운 세상을 꿈꿉니다.


31697f83a3bebfcafb7e4dba575c1f5a_151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