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부 웹진 에듀드림
독자참여
독자참여

본문

[교육기부 뉴스] 청춘, ‘스포츠와 게임’을 통해 아이들과 소통하다 - 스포츠·게임을 테마로 한 8월 교육포럼 열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8월 23일 춘천교육대학교에서 ‘청춘, 스포츠·게임으로 교육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테마가 있는 대학생·청년 교육기부 8월 포럼을 개최했다. 교육기부 8월 포럼은 ‘스포츠와 게임’을 주제로 관련 분야 전문가 강연과 대학생 교육기부 팀들의 활동 사례 소개 및 노하우 공유 시간으로 구성됐다.

교육포럼에 참가한 학생들이 포럼장 바깥에 마련된 행사 부스에서 사전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다.

교육포럼에 참가한 학생들이 포럼장 바깥에 마련된 행사 부스에서 사전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다.

포럼에는 교육기부 참여 대학생 및 교육기부에 관심 있는 일반 대학생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교육기부 테마 강연 △정보발표 및 멘토링 △네트워킹 간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대학생 교육기부 활성화 방안’의 발제를 맡은 한국과학창의재단 진로지원·교육기부실 김태윤 팀장은 대학생과 기업 간의 협업모델 등 다양한 교육기부 플랫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김 팀장은 “교육기부 활동을 하는 대학생들과 즐거운 ‘썸’을 위해 행복한 대화를 준비하고 있다”며 “오는 9월 교육기부자와 수혜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교육기부 박람회도 개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기조 강연을 맡은 한국게임학회 이재홍 회장(숭실대 예술학부 문예창작전공)은 ‘Gamification’(기업이 의도하는 활동에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게임과 무관한 웹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게임과 연관된 개념을 활용하는 개념)’과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회장은 강연에서 “Gamification에 필요한 것이 ‘스토리텔링’”이라며 “스토리텔링에 필요한 창의적 발상과 교육적 기능을 가진 게임을 잘 활용한다면 교육기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라고 설명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사전행사로 포럼 참가자들이 조를 나눠 스포츠·게임을 주제로 한 교육기부 아이디어 경연을 벌였다. 이날 경연에서는 총 14개 팀이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함께 공유했고 그 중 ‘그린스포츠’ 팀이 1등을 차지했다.

그린스포츠팀은 재활용품을 사용한 미니운동회 프로그램을 제안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그린스포츠팀은 재활용품을 직접 수집해 게임 용품도 만들고 스스로 게임의 룰을 정해 운동회를 진행하면서 ‘재활용에 대한 인식 개선과 스포츠를 통한 건강 증진, 게임 룰 정하기 과정에서의 자기주도적능력 기르기’라는 삼박자를 고루 갖춘 프로그램으로 인정받아 1등 아이디어의 영예를 차지하게 됐다.

교육기부 아이디어 이벤트에서 1등을 차지한 ‘그린스포츠’팀의 아이디어 발제 모습

교육기부 아이디어 이벤트에서 1등을 차지한 ‘그린스포츠’팀의 아이디어 발제 모습

그린스포츠팀의 발제를 맡은 조수연(세명대·21) 씨는 “사회복지학과 학생이다보니 보조·도우미로 아이들과 프로그램을 진행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재활용품을 이용한 운동회를 고안해 낼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답했다. 조수연 씨는 “교육기부와 관련된 포럼에는 처음 참여했는데 교육포럼 프로그램들이 유익하고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많아 집중도 잘 됐던 것 같다”고 평가했다.

또 이날 자기소개 시간에는 여행 중에 8월 포럼에 참여하는 열정을 보여준 참가자가 눈길을 끌기도 했다. 춘천 시외버스터미널에서부터 자전거를 타고 여행을 시작한 정의빈(청주교육대학교·25) 씨는 “현재 교육기부 프로그램 ‘함성소리’에 선정이 됐는데 수혜학교와 매칭이 되지 않아 교육포럼에 참여하면 도움이 된다고 해서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정의빈 씨는 “학교에서 스포츠와 관련된 수업을 듣고 있어 포럼에 대한 기대가 높았는데 교육포럼의 취지는 좋았지만 스포츠 측면에 대한 강연은 조금 부족했던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 사회를 맡은 서범기(강원대·25) 씨는 “활동적인 프로그램들이 많아 포럼이 덜 지루하고 시간이 빨리 지나간 것 같다”고 말했다. 돌봄교실 ‘너나들이’팀으로 교육기부를 진행한 바 있는 서 씨는 “처음에 인터넷 포스터를 보고 시작한 봉사였는데 교육기부 활동을 하며 더욱더 관심이 생겼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해 보고 싶고, (교육 포럼 같은 활동도) 가능하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해 볼 생각”이라고 교육기부에 대한 활동 포부를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