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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반도이다. 하지만 많은 섬들이 육로로 연결되었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섬인 제주도도 비행기를 통한 여행이 활발해지면서 우리나라가 반도국가라는 것을 느끼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해외여행도 선박을 이용하기보다는 비행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청소년들에게선박을 통해바다로 나아간다는 것은 갈수록 낯선 경험이 돼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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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새바다호 제원으로부터 안전수칙 및 해양안전사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통영에 위치한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은 이런 청소년들이 바다를 보다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교육기부 체험프로그램바다로 고고싱-항해사, 기관사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해양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실습선, 해양조사선, 선박(기관)모의조종실을 개방하고 첨단 선박모의조종 및 해양조사장비를 소개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해양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해양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기획됐다.

 

바다로 고고싱 프로그램은 초기 통영, 고성, 거제 인근 초··고등학생 학생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경상남도교육청 교육기부 프로그램 e나누미와 교육부 교육기부 프로그램 책자에도 소개가 되는 등 지금까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지금까지 바다로 고고싱 프로그램을 체험한 학교는 44, 체험학생 수는 3023명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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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바다호 강의실에서 개인 안전장비인 방수복 착용법 설명을 듣고 학생들이 직접 착용해보고 있다.

 

경상대 실습선운영관리센터 김보연 팀장은 "공교육의 경쟁력 강화와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청소년들의 진로선택 기회를 돕기 위해 2011년부터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김보연 팀장은 "대부분의 학생들은 처음 보는 시뮬레이터와 선박 장비들에 대해 생소해하면서도 흥미와 관심을 가진다" "학생들이 여러 체험을 하면서 항해사와 기관사가 되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질문하고, 선박 및 해양안전, 해양사고, 해양과학기술분야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는 등 프로그램의 인기가 높다"고 덧붙였다.

 

항해사 체험에 나선 학생들은 항해시뮬레이터 체험을 통해 직접 항해사가 되어 가상 조타실에서 실습선 새바다호에서 실제 항해와 동일한 조건으로 통영항을 비롯해 호주 시드니항 등 각 나라의 항구까지 항해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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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명정(45인승)에 탑승하는 모습과 구명정에 탑승하여 퇴선 시 탈출법과 구명정 비품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최근 각종 해양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해양안전에 대한 관심과 중요도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에서 구명정탑승 체험도 함께 하게 된다. 학생들은 구명정에 직접 탑승하여 비상시 퇴선 방법과 구명정에 구비된 비상식량, 비상식수 등 생존에 필요한 물품과 신호탄 등 조난에 필요한 물품들을 보고 배운다. 또 새바다호 선박 내 강의실에서 개인안전장비인 구명동의를 직접 착용해 봄으로써 선박조난 사고 시 대처법을 배우게 된다.

 

또 다른 실습선인 참바다호에서는 원격조종수중무인잠수정(ROV), 수중광측정장비, 해저3차원 촬영장비 등 해양조사 및 연구를 할 수 있는 첨단 해양조사장비를 경험할 수 있다.

 

김보연 팀장은교육기부는 우리나라의 미래를 바꿀 정도로 큰 힘을 가지고 있고,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해답이라며우리 대학에서는 바다로 고고싱 프로그램을 비롯한 대학탐방, 오늘은 나도 간호사, 찾아가는 박물관 등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에서 운영하는바다로 고고싱프로그램은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상시운영 프로그램이다. 참여하기 위해서는 교육기부 프로그램 사이트(http://www.teachforkorea.go.kr)에서 직접 신청하거나, 교육기부 및 자유학기제를 운영 중인 초··고교에서 경상대 대외협력과로 프로그램 신청 공문을 발송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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